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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중개사 2021년 부동산학개론 11번 문제
다음을 모두 설명하는 입지이론은?
- 운송비의 관점에서 특정 공장이 원료지향적인지 또는 시장지향적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원료지수(MI:material index)' 개념을 사용한다. - 최소운송비 지점, 최소노동비 지점, 집적이익이 발생하는 구역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최소비용지점을 결정한다. - 최소운송비 지점으로부터 기업이 입지를 바꿀경우, 이에 따른 추가적인 운송비의 부담액이 동일한 지점을 연결한 것이 등비용선이다. |
1. 베버(A.Weber)의 최소비용이론
2. 호텔링(H.Hotelling)의 입지적 상호의존설
3. 뢰쉬(A.Losch)의 최대수요이론
4. 애플바움(W.Applebaum)의 소비자 분포 기법
5. 크리스탈러(W.Christaller)의 중심지이론
정답) 1
문제풀이)
베버의 최소비용이론
의의 : 수송비,노동비,집적이익을 고려해 최소생산비 지점을 찾아 공장의 최적입지를 결정하는 이론
전제조건
- 연구지역은 하나의 고립된 지역으로 동일한 기후에 소비자들은 중심지에 집중되어 있으며 사장은 모든 회사들의 접근이 가능한 완전경쟁상태에 있다.
- 자연자원(물,모래,흙 등)은 어디든지 존재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다.
- 화석연료나 광물 등은 일정지역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 노동은 일부지역에서만 집중되어 있으며 이동도 제한이 있다.
산업입지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산업입지에서 중요한 것은 수송비,노동비(임금),집적이익등인데 그중에서 수송비(운송비)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우선 수송비만을 고려하여 비용이 최소인 지점을 찾고 그 다음 노동비가 최소인 지점을 선정하며 그 다음 집적의 이익을 고려하여 비용면에서 대체가 가능한 지점 중 최소 비용 지점을 순차적으로 고려한다.
공업입지 분석을 위한 도해모형 :
점선의 타원형은 등비용선으로 최소수송비 지점인 공장입지 P지점으로 부터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수송비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나타낸다. 공장입지는 다른 조건이 동일하고 노동비,제품 및 원료의 중량과 거리에 따른 수송비에 의해 결정된다.
원료지수와 입지중량
베버는 원료를 보편원료와 국지원료로 구분하여 원료지수를 도출 하였다.
원료지수란 제품중량에 대한 국지원료중량의 비율이며 보편원료란 쉽게 구할 수 있어 운송비용이 들지 않는 비용이고 국지원료란 특정지역에만 존재하기 때문에 운송비가 드는 원료를 말한다.
입지중량이란 제품 1단위의 이동에 필요한 중량으로 제품중량에 대한 국지원료 중량에 제품중량을 더한 값의 비율이다.
공장부지의 입지요인
원료지향형 산업 : 중량감소산업,산출제품의 중량이나 부피가 줄어드는 경우,국지원료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 원료지향형 입지를 한다.
시장지향형 산업 : 중간재나 완제품을 생산하는 경우,산출제품의 중량이나 부피가 커지는 경우,보편원료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 소비사장에 재고량 확보가 필요한 산업등은 시장지향형 입지를 한다.
자유입지형산업 : 수송비나 노동비에 대해 부가가치가 큰 공업(자동차,항공기등)
중간지향형산업 : 원료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공업과 같이 소비시장과 원료산지 사이의 이적지점이 있는 경우
집적지향형산업 : 수송비 비중이 적고 기술연관성이 높은 산업(기술,정보등)
노동지향형산업 : 의류나 신발같이 노동집약적인 산업
호텔링(H.Hotelling)의 입지적 상호의존설
전제조건
- 선형적 시장에서 두 기업 간의 경쟁이라는 단순구조를 가정함
- 기업이 상대적으로 더 큰 독점력을 얻기 위한 경쟁의 수단으로 입지를 사용한다고 주장
내용
한 지역에서 A,B 두 사람이 같은 물건을 판다고 가정한다.
소비자들은 동일하게 분포되어 있고 물건의 종류와 가격이 같다면 소비자들에게 가장 편리한 경우는 이동거리가 짧아야 한다.
따라서 위치를 일직선으로 생각하면 A,B 두사람의 입지는 1/4,3/4 위치에 입지해야 한다. 이때 A가 1/4~3/4 사이로 이동 한다고 하면 A는 자신의 고객을 잃지 않으면서 B의 고객을 뺏어 올 수 있게 된다. B 역시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이렇게 이동하는 경우 A와 B는 점차 중앙 쪽으로 위치를 이동하게 된다.
결론
기업들이 유사한 제품을 판매하고 가격경쟁을 하지 않는 경우 이들의 입지경쟁은 결과적으로 서로 가까이 입지하게 된다.
이렇게 기업들이 모여 있는 중심지에 가까이 사는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편익을 더 많이 얻어 간다.
뢰쉬(A.Losch)의 최대수요이론
뢰쉬(A.Losch)의 최대수요이론은 수요 인자를 중시한 입지론이다.
즉 총 소득이 최대가 되는 지점(수요를 최대로 하는 지점)이 이윤을 극대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공업 입지의 최적점이라고 한다.
공장으로 부터의 운송거리에 따라 제품의 가격이 증가하고 수요량은 감소하여 일정 거리에 이르면 수요가 0이 된다. 이 수요가 0이 되는 지점을 한계로 하는 원이 공장이 독점할 수 있는 시장 범위가 되며, 공장은 그 원의 중심에 위치함으로써 이윤을 극대화 할 수 있다고 보았다.
애플바움(W.Applebaum)의 소비자 분포 기법
소비자분포기법 CST란?
애플바움에 의해 상권분석모형으로 개설하고자 하는 점포와 특성이 비슷한 유사점포를 선정하여 그 점포의 상권범위를 추정한 결과를 자사점포의 신규입지나 현재 운영중인 상업시설의 상권규모(매출액)을 분석하기 위한 기법이다.
즉 상업시설을 방문한 고객을 샘플링하여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주소지 분포를 도면에 나타냄으로써 상권을 파악하는 방법으로 일정 점포를 이용하는 고객의 거주지를 지도상에 표시한 후 상권 규모를 시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CST기법의 유용성
- 상권 규모를 가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고객특성을 조사할 수 있다.
- 광고 및 판매촉진전략 수립에 이용할 수 있다.
- 경쟁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 점포의 확장계획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크리스탈러(W.Christaller)의 중심지이론
전제조건
- 자연조건이 동질적인 평야에 인구분포가 균등하다.
- 이들의 구매력,소비성향,교통수단은 동일하다.
- 이들은 최소의 비용으로 재화를 구입하는 경제인으로 행동한다.
주요개념
중심지 기능이란 주변 지역에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으로 기반활동과 유사한 개념이다. 즉 중심지는 도시를 의미한다.
- 배후지 : 경제나 사회활동이 집중되지 않은 일정지역
- 중심지 :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중심지역
- 재화의 도달범위 : 중심지 기능이 미치는 최대의 공간범위
- 최소요구치 : 중심지 기능을 유지시키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인구수(수요규모)
- 최소요구범위: 판매자의 정상이윤을 얻는 만큼의 충분한 소비자를 포함하는 경계까지의 거리
- 중심지가 유지되기 위한 조건 : 최소요구치의 범위보다 재화의 도달범위가 커야 한다.
중심지의 형태
배후지 외접형 : 소외지역발생
배후지 중첩형: 지나친 경쟁으로 중복되는 지역 발생
배후지 완결형 : 겹치거나 소외되는 지역이 존재하지 않고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심지의 계층 구조
중심기능이 큰 중심지일수록 시장지역이 넓어 육각형의 규모가 크고 중심지 상호간의 거리가 멀어진다. 즉 슈퍼마켓에 비해 백화점과 같이 큰 중심지 기능은 배후지의 형상이 더 큰 육각형 구조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중심지 기능의 규모차에 따라 중심지 구조는 여러층으로 나뉜 계층 구조를 띠게 된다.
오늘의 정리)
- 베버(A.Weber)의 최소비용이론 - 운송비와 같은 비용 이론
- 호텔링(H.Hotelling)의 입지적 상호의존설 - 입지에 관한 이론
- 뢰쉬(A.Losch)의 최대수요이론 - 공장의 거리에 따른 수요에 관한 이론
- 애플바움(W.Applebaum)의 소비자 분포 기법 - 상권규모를 파악하기 위한 이론
- 크리스탈러(W.Christaller)의 중심지이론 - 백화점과 같은 큰 규모의 중심지 이론
참고) 베버(A. Weber)의 최소비용이론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베버(A. Weber)의 최소비용이론
의의 : 수송비, 노동비, 집적이익을 고려해 최소생산비 지점을 찾아 공장의 최적입지를 결정하는 이론...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classyattic/223008843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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